남서울미술관, 일상 속 날씨를 음미하는 '날씨의 맛(Tastes of Weather)'展 개최
남서울미술관, 일상 속 날씨를 음미하는 '날씨의 맛(Tastes of Weather)'展 개최
  • 이예진 기자
  • 승인 2018.06.1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이예진 기자] 관악구 남부순환로에 위치한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분관(남서울미술관)에서  '날씨의 맛'展이 6월 12일부터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김윤수, 김형중, 바이런 킴, 박여주, 백정기, 성유삼, 이소요, 임영주, 정만영, 정화용 등 10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임영주, '무제', 2018.
임영주, '무제', 2018.

'날씨의 맛(Tastes of Weather)'전은 일상 속의 날씨를 음미하고 날씨와 맺어온 역사와 미래에 대해 숙고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전시명은 알랭 코르뱅의 '날씨의 맛: 비, 햇빛, 바람, 눈, 안개, 뇌우를 느끼는 감수성의 역사 (La pluie, le soleil et le vent. Une histoire de la sensibilité au temps qu’il fait)'라는 도서명을 인용했다.

이 책의 흥미로운 점은 원제에서는 쓰이지 않은 바로 '맛'이라는 표현이다. ‘맛’은 감수성, 감각, 기억, 생각 등을 함의한다.

박여주, '트왈라잇 존', 2015~ .
박여주, '트왈라잇 존', 창에 다이크로익 필름, 2015~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에 대해서 개개인은 미묘하게 다르게 받아들이고 기억하기도 하는 한편, 공통적으로 무엇인가를 느끼고 생각하기도 한다.

롤랑바르트는 "날씨만큼 이데올로기적인 것은 없다"고 했다. 이의 연장선상에서 우리는 개인의 감정과 삶, 정치와 경제, 종교와 과학, 문명의 성쇠, 인류의 미래 등 광범위한 스펙트럼 속에서 날씨와 관련을 맺고 있다.

전시는 일상 속에서 익숙히 스쳐지나는 날씨의 편린들을 날 것 그대로 음미하는 '날씨를 맛보다'와 과거부터 인간의 관계 맺음을 통해 변화해온 날씨의 다층적 면모에 주목한 '날씨에 맛을 더하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감각적으로 인식되는 날씨 관련 요소를 점차 지각적으로 확장하여 인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날씨의맛 설치전경, 바이런킴, 김윤수 작가'.(사진=서울시립미술관)
'날씨의맛 설치전경, 바이런킴, 김윤수 작가'.(사진=서울시립미술관)

이번 전시는 현재 우리에게 날씨가 선사하는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부여잡기 위한 시도이자 지금까지 우리가 맺어오고 있는 날씨와의 관계에 대한 단상이다. 즉, 가까운 혹은 먼 미래에는 잊혀질지 모를 현 시대 ‘날씨’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맛’에 관한 소고(小考)이다. 전시는 8월 15일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