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레지던시, 국제교환입주작가전 '여행의 기술'개최
고양레지던시, 국제교환입주작가전 '여행의 기술'개최
  • 김재현
  • 승인 2018.07.25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김재현 기자]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은 '여행의 기술: The Art of Travel'전을 7월 27일부터 8월 9일까지 고양레지던시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루트 후터'.(사진=국립현대미술관)
'루트 후터'.(사진=국립현대미술관)

'여행의 기술: The Art of Travel'전은 2018년 ‘고양레지던시 국제교환입주 프로그램’을 통해 고양레지던시에 입주한 5명의 해외 작가들(루오 저신(대만), 다니엘 슈투벤폴(독일), 루트 후터(독일), 켄지 마키조노(일본), 필립 알라르(캐나다)을 소개하는 전시이다.

전시명은 동명의 에세이 알랭 드 보통의 '여행의 기술(The Art of Travel)'에서 차용됐는데, 저자가 예술가라는 안내자를 통해 여행의 목적과 가치, 여행 장소가 주는 아름다움과 매력을 서술하였듯이 다섯 명의 작가는 ‘고양레지던시’에서 경험한 것들을 작품을 통해 관람객에게 소개한다.

7월 27일 전시 개막 당일에는 오픈스튜디오 행사와 일본작가 켄지 마키조노의 퍼포먼스 '에너지의 이용'이 선보인다. 7월 28일에는 참여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발표를 듣고 토론을 할 수 있는 아트토크 행사가 진행된다.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입구와 구파발역 두 곳에서 무료 셔틀버스가 운영되며,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여행의 기술: The Art of Travel'전.
'여행의 기술: The Art of Travel'전.

한편, 고양레지던시는 2004년부터 국제 교환입주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유수 기관들과 협약을 맺어 작가 교환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올해는 5개국(대만, 독일, 아르헨티나, 일본, 캐나다) 7개 기관(Taipei Artist Village, AIR_Frankfurt, Künstlerhaus Schloss Balmoral, Bauhaus Dessau Foundation, URRA, Tokyo Arts and Space, CALQ)의 작가 6명(루오 저신(대만), 다니엘 슈투벤폴(독일), 루트 후터(독일), 안드레스 브리손(아르헨티나), 켄지 마키조노(일본), 필립 알라르(캐나다))이 고양레지던시에 입주했다. 다른 작가들에 비해 비교적 입주가 늦었던 안드레스 브리손(아르헨티나) 작가는 이번 전시에 참여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