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에곤 실레 - 장 미셸 바스키아' 전시 공개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에곤 실레 - 장 미셸 바스키아' 전시 공개
  • 이예진 기자
  • 승인 2018.08.20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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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인포=이예진 기자]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프랑스 파리 소재)은 2018년 10월 3일부터 2019년 1월 14일까지 기존 시스템을 부정한 새로운 작품 세계로 주목을 받았으나 28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두 아티스트 장 미셸 바스키아(1960-1988), 에곤 실레(1890-1918)의 작품을 대거 선보인다.

에곤 실레,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 (Self-Portrait with Chinese Lantern Plant)'. Oil and opaque color on wood, 32.2 x 39.8 cm, Leopold Museum, Vien, 1912.(사진=루이비통재단 미술관)
에곤 실레,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 (Self-Portrait with Chinese Lantern Plant)'. Oil and opaque color on wood, 32.2 x 39.8 cm, Leopold Museum, Vien, 1912.(사진=루이비통재단 미술관)

20세기 가장 주목받는 화가 중 한 명인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은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건축물 4개 층에 걸쳐 대대적으로 전시된다.

1981년과 1982년 사이 작업한 '머리(Heads)' 연작이나 앤디 워홀과 협업한 작업 등 지금까지 유럽에서 공개되지 않은 앙상블을 포함해 1980년부터 1988년까지 바스키아 커리어 전반을 아우르는 100여 점의 작품을 소개하는 대규모 전시다.

주요 전시작 중에는 대작으로 평가받는 '불쾌한 진보주의자(Obnoxious Liberals)' (1982, 브로드 예술 재단), '이태리인 타운(In Italian)' (1983, 브란트 재단) 혹은 '죽음을 타고(Riding with Death)' (1988, 개인 소장) 등이 있다.

장-미셸 바스키아, '무제 (Untitled)'. 1981. Acrylic and oilstick on canvas, 205.7 x 175.9 cm, The Eli and Edythe L. Broad Collection © Estate of Jean-Michel Basquiat. Licensed by Artestar, New York. Picture: Courtesy of Douglas M. Parker Studio, Los Angeles.(사진=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장-미셸 바스키아, '무제 (Untitled)'. 1981. Acrylic and oilstick on canvas, 205.7 x 175.9 cm, The Eli and Edythe L. Broad Collection © Estate of Jean-Michel Basquiat. Licensed by Artestar, New York. Picture: Courtesy of Douglas M. Parker Studio, Los Angeles.(사진=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작가 생전에 공개된 이후 그간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모욕적인 오렌지(Offensive Orange)' (1982)와 '무제(Untitled) (노란 타르와 깃털 Yellow Tar and Feathers)' (1982, 개인 소장) 등도 이번 전시에서 공개된다.

총 120여 점의 드로잉, 수채화, 회화로 구성된 오스트리아 화가 에곤 실레의 전시는 미술관 지하층(pool-level) 네 곳의 전시실에 걸쳐 동시에 소개된다.

실레는 20세기 초 비엔나의 시대상을 밀접하게 담아내는 특유의 시각을 바탕으로 예술계 처음 등장한 지 불과 몇 년 만에 표현주의 최고 선상에 오른 작가 반열에 올라섰다.

실레의 초상화와 누드화에 초점을 둔 전시는 비엔나 레오폴드 미술관 소장의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Self-Portrait with Chinese Lantern Plant) (1912)', 프라하 국립미술관 소장의 '임신한 여자와 죽음(Pregnant woman and Death) (1911)', 뉴욕 모건 도서관 & 박물관 소장의 '화가 아내의 초상(Portrait of the Artist's Wife Seated (Edith Schiele), Holding Her Right Leg) (1917)' 등 실레의 역작을 포함한, 파리에서 25년 만에 열리는 작가 개인에 초점을 맞춘 전시다.

장-미셸 바스키아, '흑인 경찰의 아이러니 (Irony of a Negro Policeman)'.Acrylic, oilstick and spray paint on wood,183 x 122 cm, AMA Collection© Estate of Jean-Michel Basquiat.Licensed by Artestar, New York.1981.(사진=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장-미셸 바스키아, '흑인 경찰의 아이러니 (Irony of a Negro Policeman)'.Acrylic, oilstick and spray paint on wood,183 x 122 cm, AMA Collection© Estate of Jean-Michel Basquiat.Licensed by Artestar, New York.1981.(사진=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이번 전시는 당대 세상을 놀라게 한 두 아티스트의 작품 세계를 동시에 깊이 고찰할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 기획에 참여한 게스트 큐레이터 디터 부차르트(Dieter Buchhart)는 바스키아와 실레가 각각 그려낸 선이 지닌 실존주의적 특징을 주요 주제로 삼아 두 작가의 초기작 20세기 말까지 강렬하게 이어진 이들의 작품세계를 비중 있게 조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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