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 찾은 북한미술작품들 설치 순항
광주비엔날레 찾은 북한미술작품들 설치 순항
  • 이예진 기자
  • 승인 2018.08.23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이예진 기자] ‘2018 광주비엔날레 주제’전 중 하나인 ‘북한미술: 사회주의 사실주의의 패러독스’ 설치가 광주에서 진행 중이다. 

김석민, '어머니, 막내가 왔습니다.'

올해 7월 말부터 북경과 워싱턴 등에서 항공으로 반입된 작품은 서울의 한 문화재연구소에서 배접 과정을 거쳐 광주로 운송됐다.

미국 대학 교수이자 작가인 문범강 큐레이터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수차례 평양을 방문하면서 북한미술을 집요하게 연구해 온 북한미술 권위자로 이번 ‘북한미술: 사회주의 사실주의의 패러독스’전은 기획부터 화제를 모았다.

올해 광주비엔날레에서 선보이는 작품 대부분은 평양 만수대창작사에서 창작된 작품으로 북경 만수대창작사미술관장 소장품 15점, 국내 개인 및 미술관 소장 3점, 그리고 워싱턴 예도예술재단(Yedo Arts Foundation)에서 소품 4점 등을 문 교수가 선별했다. 

조선화 분야에서 북한 최고의 작가로 꼽히는 최창호 인민예술가, 김인석 공훈예술가 등 32명이 참여한다. 

평양 만수대창작사에서 제작한 4-5미터 폭의 대형 집체화는 대부분 최초로 공개되는 것이며, 집체화가 주를 이루는 북한미술전 또한 세계 최초라 할 수 있다. 

광주에서 진행된 설치과정.
광주에서 진행된 설치과정.

한편 총 43개국 165작가가 참여하는 2018광주비엔날레 ‘상상된 경계들(Imagined Borders)’는 9월 7일부터 11월 11일까지 66일 간 광주비엔날레 전시관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지에서 열린다.

제 12회 광주비엔날레는 11명 큐레이터의 7개 전시인 주제전과 광주의 역사성을 반영한 장소 특정적 신작 프로젝트 ‘GB커미션’, 해외 유수 미술기관 참여의 위성프로젝트인 ‘파빌리온 프로젝트’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