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돌아온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된다
일본서 돌아온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된다
  • 강옥선
  • 승인 2018.10.0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강옥선 기자]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신라의 미소’로 잘 알려진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와 대형 불화(괘불도)를 포함해 고려 시대 금속공예품, 조선 시대 고문서 등 6건에 대해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

'얼굴무늬수막새'.(사진=문화재청)
'얼굴무늬수막새'.(사진=문화재청)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慶州 人面文 圓瓦當)’는 일제시기 경주 영묘사 터(靈廟寺址, 현재 사적 제15호 흥륜사지)에서 출토된 것으로 알려진 수막새(원와당, 圓瓦當)이다.

1934년 다나카 도시노부(田中敏信)라는 일본인 의사가 경주의 한 골동상점에서 구입한 뒤 일본으로 반출했으나, 고(故) 박일훈 (전)국립경주박물관장의 끈질긴 노력으로 1972년 10월 국내로 돌아온 환수문화재이다.

와당 제작틀(와범)을 이용해 일률적으로 찍은 일반적인 제작 방식과 달리 손으로 직접 빚은 작품으로, 바탕흙을 채워 가면서 전체적인 형상을 만든 후 도구를 써서 세부 표현을 마무리한 것이다.

비록 왼쪽 하단 일부가 결실되었으나 이마와 두 눈, 오뚝한 코, 잔잔한 미소와 두 뺨의 턱 선이 조화를 이룬 자연스런 모습 등 숙련된 장인의 솜씨가 엿보인다.

지금까지 유일하게 알려진 삼국 시대 얼굴무늬 수막새이자 신라인들의 염원과 인간적인 모습을 구현한 듯한 높은 예술적 경지를 보여주는 이 작품은 신라의 우수한 와당 기술이 집약된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군위 법주사 괘불도'.(사진=문화재청)
'군위 법주사 괘불도'.(사진=문화재청)

'군위 법주사 괘불도(軍威 法住寺 掛佛圖)'는 1714년(숙종 40년) 5월 수화승 두초(杜迢) 등 9명의 화승이 참여해 완성한 괘불이다.

총 16폭의 비단을 이었고 높이 10m에 달하는 장대한 크기로서, 거대한 화면에는 보관(寶冠)을 쓰고 두 손을 좌우로 벌려 연꽃을 들고 있는 입상의 여래를 화면 중간에 큼직하게 그렸다.

'예산 대련사 비로자나불 괘불도(禮山 大蓮寺 毘盧遮那佛 掛佛圖)'는 1750년(영조 26년) 축명(笁明), 사혜(思慧) 등 4명의 화승이 조성한 것으로, 세로로 긴 화면에 비로자나불을 중심에 배치하고 좌우로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아난존자와 가섭존자를 상하로 그려 오존(五尊) 형식을 취한 구도이다.

‘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尙州 南長寺 靈山會 掛佛圖)’는 야외에서 거행하는 불교의식인 영산재(靈山齋)에 사용된 불화로, 1788년(정조 12년) 조선 후기 대표 불화승인 상겸(尙謙)의 주도로 총 22명의 화승이 참여해 완성한 것이다.

'경선사명 청동북'.(사진=문화재청)
'경선사명 청동북'.(사진=문화재청)

‘경선사’명 청동북(‘景禪寺’銘 金鼓)은 사찰의 일상적 불교 의례에서 사용된 불교의식구(佛敎儀式具)의 한 종류인 청동북(金鼓)으로서, 옆면에 새겨진 명문을 통해 ‘무인년(戊寅年)’인 1218년(고려 고종 6년) 경 무관 6명이 발원해 경선사(景禪寺)에 봉안하기 위해 만든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장철 정사공신녹권(張哲 定社功臣錄券)'은 1398년(태조 7년) 11월에 공신도감(功臣都監)에서 제1차 왕자의 난(1398년)을 평정하는데 공을 세운 정사공신 29명 중 한 명인 중추원부사(中樞院副使) 장철(張哲, 1359∼1399)에게 발급된 녹권(錄券)이다.

'장철 장시공신녹권'.(사진=문화재청)
'장철 장시공신녹권'.(사진=문화재청)

이 녹권에는 공신호(功臣號)와 성명, 국왕의 명령으로 공신책봉을 하게 된 목적과 경위, 공신들의 공로와 관직, 그리고 공신의 포상, 이와 관련된 녹권의 발급 사실, 시행 일자 등이 순서대로 기록됐다.

문화재청은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 '군위 법주사 괘불도'등 6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