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인포=김재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주최하고 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도일)가 주관한 ‘2018 미술주간’이 지난 2일부터 14일까지 13일간 전국 곳곳에서 성황리에 진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4회째를 맞은 미술주간은 ‘미술로 좋은 날’이라는 표어 아래, ‘미술관 가자’, ‘미술품 사자’ 등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해 미술주간은 지난해보다 24% 늘어난 180개의 미술 기관들이 참여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특히 서울을 제외한 경기와 지역 참여기관의 비중이 전체 참여기관의 61%를 차지해 2018 미술주간이 전국으로 확장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
미술주간에 참여한 미술관, 비엔날레, 아트페어, 작가미술장터, 갤러리, 비영리전시공간 등 의 방문자 집객결과에 따르면 약 49만 여명이 미술주간 동안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즐긴 것으로 집계됐다.
연도별 미술주간 참여인원을 살펴보면, 2016년 약 23만 명, 2017년 약 30만 명이며(전년 대비 32% 증가, 미술주간 결과보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2018년에는 약 49만 명으로 전년 미술주간 대비 62%가 증가했다.
특히, 2018년 미술주간은 개천절, 한글날 등의 공휴일과 주말을 포함하고 있으며 무료 및 할인입장, 통합패스 등의 혜택이 마련되어 참여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2018 미술주간은 예술인과 시민들이 함께 즐기는 미술주간을 위해 다양한 혜택과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짝수 해를 맞이해 전국에서 개최된 비엔날레와 아트페어를 저렴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미술주간 통합 패스’와 할인 철도권 ‘미로랑’을 출시하여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작가미술장터와 아트페어에서 작품 구입 시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해, 구매의 편의성을 높이는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