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큐레이터 워크샵' 기획 展 '유어서치, 내 손 안의 리서치 서비스' 개최
'두산 큐레이터 워크샵' 기획 展 '유어서치, 내 손 안의 리서치 서비스' 개최
  • 김재현
  • 승인 2019.01.1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김재현 기자] 두산갤러리의 신진기획자 양성프로그램인 '두산 큐레이터 워크샵'전 '유어서치, 내 손안의 리서치 서비스'가 16일부터 종로구 두산아트센터 1층에서 막을 올린다.

'두산 큐레이터 워크샵'전 '유어서치, 내 손안의 리서치 서비스' 전시장.(사진=두산갤러리)
'두산 큐레이터 워크샵'전 '유어서치, 내 손안의 리서치 서비스' 전시장.(사진=두산갤러리)

'유어서치,  내 손 안의 리서치 서비스'는 두산 큐레이터 워크샵의 8회 참가자 유은순, 유지원, 이진의 공동 기획전으로 플랫폼 자본주의 사회의 현재와 청년 세대의 미술을 고민한다.

이번 전시는 기획자가 일종의 기업운영자로서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유어서치 YourSearch’를 설립한다는 설정으로 시작된다.

전시장은 새롭게 런칭하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가상의 홍보 행사장으로 바뀌고, 다섯 명의 참여작가 김대환, 김웅현, 이동근, 이윤서, 정유진은 회사의 고용인력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 리서치 서비스를 의뢰 받아 리서치를 수행해 결과물을 제공한다.

전시장을 방문하는 관객은 잠재적인 클라이언트이자 회사에 투자할 광고주로 설정된다. 출품작은 리서치 의뢰 전 미리 결과물을 예상해 볼 수 있는 샘플 결과물로서 전시된다.

김웅현, '하드보일드  마이서치'. 매쉬, 그물, 망사, 타공, 방충, 인조식물, LED, 이끼, 70 x 180cm, 2019.
김웅현, '하드보일드 마이서치'. 매쉬, 그물, 망사, 타공, 방충, 인조식물, LED, 이끼, 70 x 180cm, 2019.

'유어서치, 내 손 안의 리서치 서비스'는 전시에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을 반영한다. 첫째, 플랫폼 자본주의 시대에 정보를 수용하고 가공하는 방식의 변화를 살펴본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본격화된 웹 2.0시대에 정보는 단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누구나 정보 생산자로서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고 가공할 수 있다.

출품작은 참여작가들이 웹 정보를 기반으로 정보를 가공하는 방식을 반영한다. 둘째, 플랫폼 자본주의 시대에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무임노동, 고용불안정성의 문제와 미술계의 노동의 문제를 교차해 살펴보고자 한다.

공급에 따른 수요를 제공한다는 온디맨드 경제는 고용안정성이 결여되어 있는 반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경쟁을 강화시킨다.

참여작가는 이번 전시를 위해 기존 작품 23점을 포함해 신작 23여점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윤서(36)는 웹 환경에서 이미지의 빠른 확산과 증가를 다급하게 좇아 캔버스에 재현한다.

기존 작품에 더해 전시기간 동안 3회에 걸쳐 새로운 신작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동근(34)은 앎에 대한 작가 자신의 의지를 낭만적일만큼 명료한 수학, 과학적 언어에 빗댄 신작 '광학적 기만(구): 6번째 시선을 위한 5번의 변수들'(2018)을 선보인다.

정유진(24)은 현실의 사건사고를 만화나 미디어를 통해 접한 비현실적 이미지와 서울의 흔한 건축자재를 활용한 조형물을 선보여 왔다.

전시에서는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건과 문어 파울에서 영감을 받은 '무자비둥'(2019)과 '점쟁이 문어 파울의 부활'(2019)을 볼 수 있다. 김웅현(35)은 리서치를 바탕으로 가상의 태국여행 패키지 상품을 제작한다.

정유진, '점쟁이 문어 파울의 부활'. 드로잉, 2019.
정유진, '점쟁이 문어 파울의 부활'. 드로잉, 2019.

'란빠쌈란'(2019)은 작가가 설정한 세계관과 현실이 교묘하게 중첩, 직조되면서 만들어지는 내러티브와 이미지를 관람객이 일종의 체험공간 속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김대환(32)은 조각의 스케일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전시 공간과 출품작에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동선과 여백, 작품과 조응하는 작품 '안녕 휴먼?'(2019)을 전시장 곳곳에 설치함으로써 관객의 동선과 색다른 전시경험을 유도한다.

'두산 큐레이터 워크샵'은 한국 현대미술계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신진 큐레이터를 발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3명의 큐레이터를 선정해 1년 동안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 강의,세미나,워크샵으로 현대미술의 이론과 현장을 깊이 있게 다룬다.

1년의 교육기간 후, 두산갤러리에서 3명이 공동으로 전시를 기획해 봄으로써 1년간의 연구를 구체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큐레이팅 기회를 갖게 한다. 전시는 2월 20일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