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미술관 보존과학' 학술행사 개최
국립현대미술관, '미술관 보존과학' 학술행사 개최
  • 아트인포(artinfo)
  • 승인 2017.11.01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왕진오 기자]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은 '제5회 미술과 보존과학' 학술행사를 11월 3일 오후 2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제1강의실에서 개최한다.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조감도'.(자료=국립현대미술관)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조감도'.(자료=국립현대미술관)

국내 유일의 미술작품 전문 보존 시설과 인력을 갖춘 국립현대미술관은 매년 학술 행사를 개최해 보존분야에 대한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이 행사를 통해 국내 주요 유관 기관과 기술을 교류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우리나라 미술품 보존 연구에 이바지 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2018년 말 개관을 앞둔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청주관)의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유수의 보존처리 유관기관과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해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1부에는 우리나라 주요 보존 전문기관인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문화재연구소, 국가기록원, 대한불교 조계종 4곳의 보존 담당자들이 각 기관별 운영 현황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서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의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의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주제로 보존 전문가 및 정책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 교환과 제안 청취를 위한 종합 토론이 진행된다.

한편 이번 학술행사의 중심 주제인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는 2018년 말 청주에 개관 예정으로 스위스의 보이는 수장고 샤울라거, 프랑스의 국립보존센터 C2RMF 등에 견줄만한 동아시아 최초의 수장보존 전문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국가와 지자체가 협업한 국내 최초의 미술문화 중심의 도시 재생사업으로서 영국의 게이츠헤드, 일본의 가나자와시와 비견되는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중심 도시재생사업의 사례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이번 학술행사를 통해 향후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가 동북아시아 미술품 수장보존의 중심 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이번 학술행사는 보존분야의 전문가, 전공자 그리고 관심 있는 일반인 모두에게 열려있으며 현장에서 직접 참여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