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 시대 국보급 금동보살삼존불입상 출토
삼국 시대 국보급 금동보살삼존불입상 출토
  • 아트인포(artinfo)
  • 승인 2017.10.1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왕진오 기자] 강원도 양양군 둔전리 '양양 진전사지 석탑' 주변 유적에서 6세기경 삼국시대 금동보살삼존불입상(金銅菩薩三尊佛立像)이 출토됐다.

'금동보살삼존불입상 출토 모습'.(사진=문화재청)
'금동보살삼존불입상 출토 모습'.(사진=문화재청)

지난 7월부터 국보 제122호 '양양 진전사지 삼층석탑'을 포함하는 사역의 전면을 파악해 사찰의 성격과 범위, 내부 건물터와 규모 등을 조사하던 중 사찰의 금당지로 추정되는 위치인 삼층석탑의 북측에서 발견됐다.

소형의 금동보살삼존불입상은 광배 상단과 좌대 일부분이 없어졌으나, 현 높이 8.7cm로 전체적인 모습은 양호하다. 출토 당시 육안으로는 청동으로 보였으나, 보존처리를 위해 국립춘천박물관에서 기초조사를 하던 중 금동으로 밝혀졌다.

삼존불은 모두 보살상이며, 출토지가 명확한 이 불상은 한국에서 유일한 사례로 평가된다. 중앙 본존불에 보살상, 좌우에 협시보살(본존불을 좌우에서 보좌하는 보살)을 배치했다. 본존불에서는 두광과 신광이 모두 양각으로 표현됐다.

보살상 보관(寶冠) 위에 화불이 연꽃 좌대에 표현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본존불과 협시보살 사이의 하단에 인위적인 구멍 2개는 처음 발견되는 사례이다.

'금동보살삼존불입상'.(사진=문화재청)
'금동보살삼존불입상'.(사진=문화재청)

이 불상은 6세기인 ‘금동신묘명삼존불입상(金銅辛卯銘三尊佛立像, 국보 제85호)’의 화불·옷 주름, ‘금동보살삼존입상(金銅菩薩三尊立像, 국보 제134호)’의 좌대·옷 주름과 유사하며, 세 가닥으로 올라간 보관(寶冠), 'X'자형의 옷 주름, 화불 등으로 미루어 삼국 시대인 6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세련된 양식의 불상이다.

좌대에는 음각한 1단의 단판 8엽의 연화문이 관찰되며, 불상과 좌대가 일체형으로 만들어졌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주조기법과 도금방법 등은 앞으로 보존처리 과정을 통해 정밀하게 조사해 밝힐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