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 스토어,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으로 디자인 유통 플랫폼 구축
DDP 스토어,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으로 디자인 유통 플랫폼 구축
  • 이예진 기자
  • 승인 2019.03.1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이예진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내 DDP 스토어를 ‘함께 만드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으로 새롭게 단장해 서울의 품격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는 디자인 유통 플랫폼 역할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DDP 스토어, 살림터매장 전경. (사진=DDP)
DDP 스토어, 살림터매장 전경. (사진=DDP)

앞서, DDP 스토어는 다양한 디자인·공예 상품이 입점하도록 올해 2월부터 입점 공모 상시모집을 시작했다. DDP 스토어는 지난 2달 동안 총 42개 브랜드의 200여 개 제품이 신규 입점해 현재 재단이 직접 개발한 상품을 포함해 555개 제품을 판매 중이다.

향후에도 꾸준히 다양한 신진디자이너, 공예작가의 신제품이 입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디자인, 공예, 상품개발, 유통 분야 전문가와 협력해 매달 입점선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공모(수시 모집) → 접수(수시 접수) → 심사(매월 입점선정위원회 개최) → 선정 및 발표 → 계약 →판매지원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달부터 입점 판매 수수료를 전년도 35%에서 20%로 대폭 낮추고 할인 이벤트 시 판매 수수료를 할인 적용하는 등 입점 업체의 혜택을 강화한다. 

빌리브 스튜디오 타임트레이. (사진=DDP)
빌리브 스튜디오 타임트레이. (사진=DDP)

입점 업체의 공급단가를 낮추지 않고 납품가를 보전하는 최저 수수료 정책으로 디자인·공예 산업계 종사자들을 지원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3월 21일부터 2주간 진행되는 DDP 개관 5주년 기념 20% 할인 이벤트는 판매 수수료를 0%로 전환해 시민과 입점업체 모두 즐길 수 있다. 

시민은 살림터 1층과 배움터 지하 2층 DDP 스토어의 모든 디자인 우수 상품을 20% 할인가에 구매하고, 입점업체의 납품가는 유지하고 매출은 상승하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한다. 

우수 디자인·공예 상품의 입점업체는 ‘DDP 스토어 판매 기획전’ 및 ‘서울디자인브랜드展’에 참여해 상품과 브랜드 홍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제작 스토리가 특별하거나 판매율이 높은 상품의 SNS 홍보를 지원하고, 이달의 우수상품으로 선정된 제품은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배움터 3층에 위치한 DDP 기록관에서는 전시와 판매가 동시에 이뤄지는 테스트마켓을 실행할 예정이다. 4월에는 ‘2018 쑤저우디자인위크’에서 신진디자이너-소상공인 협력 모델을 해외에 제시한 ‘2018 서울디자인브랜드展’을 DDP 기록관에서 다시 선보인다. 

구르메그라프 플래너, 볼펜, 케이스. (사진=DDP)
구르메그라프 플래너, 볼펜, 케이스. (사진=DDP)

이 전시는 산업사회에서 디지털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기존 제조와 유통 중심의 소상공인 산업이 점점 쇠퇴기를 맞이한 요즘, 트렌드 변화와 새로운 감성의 디자인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디자이너와의 협업 모델을 제시했다. 당시 쑤저우에서도 매우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평을 받은 바 있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DDP가 시민에게 사랑받는 디자인 비즈니스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디자인산업 육성을 위한 상생 협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DDP가 일상 속에서 만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 되도록 디자인·공예 상품의 품격 향상에 힘쓸 것이다”라고 전했다. 

DDP 스토어는 서울디자인재단이 DDP 살림터 1층에 50평 규모, 배움터 지하 2층에 21평 규모로 상설 운영하는 디자인·공예 상품 편집숍이다. 휴관일 월요일을 제외한 평일, 주말 모두 운영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DDP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