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화의 대부 조자용을 기리다", 제5회 대갈문화축제 개막
"한국 민화의 대부 조자용을 기리다", 제5회 대갈문화축제 개막
  • 왕진오
  • 승인 2017.12.28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왕진오 기자] 한국 민화의 대부로 불리는 대갈 조자용(1926∼2000)선생을 기리는 대갈문화축제의 5번째 마당이 12월 27일부터 종로구 인사동 가나인사아트센터에서 막을 올린다.

'2017년 제4회 대갈문화축제 행사 개막식에 함께한 김덕수 사물놀이'.(사진=가회민화박물관)
'2017년 제4회 대갈문화축제 행사 개막식에 함께한 김덕수 사물놀이'.(사진=가회민화박물관)

매년 새해의 첫 시작을 함께하는 대갈문화축제는 조자용기념사업회(회장 김종규)가 가회민화박물관과 함께 전시, 공연, 세미나, 체험행사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어우러진 민화계를 대표하는 인사동 대표 문화축제이다

대갈 조자용 선생은 한국 민화의 대부로 불리는 인물로, 1960~1970년대의 척박한 문화적 토양에서 민화의 보급과 연구에 헌신함으로써 오늘날 민화부흥의 기초를 닦은 선각자다.

조자용은 미국 하버드대에서 건축구조공학을 전공했으며 귀국 뒤 건축가로 일하며 서울 정동 미국 대사관저를 설계했다. 그리고 60년대 전통 건축을 연구하다 민화에 심취해 전국 각지를 돌며 수집, 연구를 지속했다.

또한, 충북 보은에 민화 전문 전시공간인 에밀레박물관을 세우는 등 열정적인 전시와 출판 활동으로 국내외에 민화의 중요성을 처음 부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추상 민화 세미나 모습'.(사진=가회민화박물관)
'추상 민화 세미나 모습'.(사진=가회민화박물관)

5회 대갈문화축제는 공연, 행사를 물론 축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행사가 꾸려진다. 가회민화박물관, 가나문화재단, 쉼박물관, 목인박물관, 혜명단청박물관 소장품으로 구성된 도깨비 특별전을 비롯해 제5회 현대민화공모전 수상작전, 제6회 가회민화아카데미 회원전, 제6회 대갈화사전, 제14회 전국초등학생민화그리기대회 수상작 등이 전시된다.

2018년 1월 2일 오후 4시 인사아트센터 1층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식전행사로 전통문화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사물놀이 한울림'의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현대민화공모전 전시 모습'.(사진=가회민화박물관)
'현대민화공모전 전시 모습'.(사진=가회민화박물관)

이어 진행되는 제5회 현대민화공모전 시상식과 한국민화학회 세미나 그리고 민화계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인물을 찾아 표창하는 조자용문화상 시상식이 함께 진행된다.

한국민화학회 세미나에서는 윤열수(가회민화박물관장), 김종대(중앙대학교 교수), 김성구(전 국립경주박물관장)이 강연자로 나서‘도깨비’를 주제로 최신 연구자료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도깨비를 재조명 할 예정이다.

또한 2018년 황금 개 띠의 해를 맞이하여,‘개 부적 찍기’체험, 혁필화로 '가훈쓰기', ‘도깨비기와 탁본’체험과 함께, 조자용 선생을 기리고 그의 업적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조자용 선생 17주기 제례’가 진행된다.

'제4회 대갈문화축제 오프닝 제례 모습'.(사진=가회민화박물관)
'제4회 대갈문화축제 오프닝 제례 모습'.(사진=가회민화박물관)

조자용기념사업회 김종규 회장은 "이번 축제는 민화의 가치 확장은 물론 민화에 대한 연구를 함께하는 이들의 행보를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대중들에게 민화에 대한 인식을 한 단계 높이고, 작가들의 뜨거운 민화사랑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의 전통문화인 민화의 관심을 새롭게 일깨울 수 있는 흥겨운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