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 2018년도 민속유물 공개구입 공고
국립민속박물관, 2018년도 민속유물 공개구입 공고
  • 왕진오
  • 승인 2018.01.23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왕진오 기자]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개인 소장자, 종중, 문화재매매업자 및 법인을 대상으로 2018년 제1차 소장품 공개구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립민속박물관'.(사진=왕진오 기자)
'국립민속박물관'.(사진=왕진오 기자)

이번 소장품 공개구입에는 일반 민속자료를 비롯해 2018년 특별전과 관련한 소금, 수제화, 돼지띠 관련 자료와 상설전 교체전시를 위한 의복, 고문서·고문헌, 서화 등의 유물을 중점적으로 구입할 예정이다.

소금 관련 자료는 국내외 소금 관련 유물, 회화, 고급 소금통, 생활용품, 국외 소금 영상 등이 포함된다. 돼지띠 관련 자료로는 십이지신 중 돼지띠 전시 관련 자료로 돼지 관련 생활문화 자료 일체다.

수제화 관련 자료는 수제구두, 구두재료, 제작도구, 수선도구, 잡지 등 문헌, 광고지, 포스터, 사진, 영상 등이다. 의생활 부분으로는 털배자, 까치두루마기, 타래버선, 돌띠, 댕기(쪽댕기), 두루주머니, 혼선, 혁리, 운혜 백목화, 견피모, (털)벙거지, 패랭이, 흑립 등이 포함된다.

풍수 관련 자료로는 풍수서, 양택도, 정리표 등이다. 고문서·고문헌 분야로는 향약강의(鄕約講義), 향약절목(鄕約節目), 향약정의(鄕約訂議), 동계절목(洞契節目),향적(鄕籍),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 구황촬요(救荒撮要), 산신제축(山神祭祝) 등이다.

서화로는 사냥도, 지직도, 또한 의식주, 생업 등 민속일반 일괄수집품도 구입 대상 자료이다. 공고는 1월 23일부터 2월 2일까지, 서류접수는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진행한다.

매도 의사가 있는 개인이나 법인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서식을 다운 받아 작성해 전자우편이나 일반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된 유물 중 구입 목적과 부합하는 유물에 한해 구입자료 심의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매입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