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트 인스티튜트, '올해의 미술 Key Contents는?' 주제 특강 개최
에이트 인스티튜트, '올해의 미술 Key Contents는?' 주제 특강 개최
  • 왕진오
  • 승인 2018.02.1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왕진오 기자] 2018년 한 해 동안 미술계 핫 이슈는 무엇일까? 국내외 미술 시장의 트렌드와 핫 이슈를 만날 수 있는 에이트 인스티튜트(대표 박혜경)의 현대미술특강 '2월의 아트크리스마스'가 21일 공개 강좌로 진행된다.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사진=에이트 인스티튜트)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사진=에이트 인스티튜트)

2월의 아트크리스마스는 미학자 진중권 교수의 개강특강을 시작으로 2018년 에이트 인스티튜트가 선택한 올해의 미술 Key Contents, 아트마켓과 아트투어를 중심으로 미술의 본질, 서양미술의 역사에서부터 최근 미술시장의 흐름과 이슈, 더 나아가 아트투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유럽의 유명 미술관과 명작 이야기로 진행된다.

첫 섹션은 에이트 인스티튜트 박혜경 대표의 '경매사의 포트폴리오: 최근 미술시장 흐름과 이슈 진단 & 에이트 콘텐츠 소개'로 막을 올린다.

20년간 미술품 경매사로 활약해온 박혜경 대표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미술시장 트렌드, 컬렉션 방법, 작가 인덱스와 컬렉션 포트폴리오 등 미술품 컬렉터라면 꼭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신규과정 '경매사의 포트폴리오'와 '도상학', '철학', '심리학'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두 번째 마당은 개강 특강으로 '서양미술의 역사, 그 근원을 찾아서: 미술의 본질 탐구하기'라는 주제로 미학자 진중권(동양대 교수)의 미학을 기반으로 서양 미술의 역사를 살펴보고 '미술의 근원'과 본질을 이해하는 시간을 꾸린다.

'2월의 아트크리스마스'.
'2월의 아트크리스마스'.

'미학 오디세이',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현대미학강의' 등 다수의 저술과 강연을 통해 독창적이고 색다른 미술사를 전하는 이 시대의 미학자 진 교수의 미학적 관점과 지식을 바탕으로 미술사적 흐름을 관통하며 미술을 보다 깊이 이해하며 마주하는 방법을 만나볼 수 있다.

세 번째 마당은 '유럽미술의 숨은 보석, 뮤지엄 스페셜 : 스페인&네덜란드,벨기에'를 주제로 김영숙 미술사가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에이트 인스티튜트가 진행하는 3월  'TEFAF 아트페어&유럽3국(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예술기행'과 9월 '스페인 3대 도시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빌바오) 미술관 아트투어' 를 앞두고, 각 도시의 랜드마크 미술관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명작과 작가 그리고 미술관이 그 도시를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만들어가는 과정과 미술사적 의미와 차별점 등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이번 2월의 아트크리스마스 - ' 2018 KEY CONTENTS'는 2월 21일 오후 4시부터8시까지 청담동 에이트 인스티튜트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에이트 인스티튜트 홈페이지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