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사 김정희 '대팽고회' 등 3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추사 김정희 '대팽고회' 등 3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 왕진오
  • 승인 2018.04.2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트인포]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김정희 필 대팽고회' 등 19세기 대표적 학자이자 서화가였던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1786~1856)의 글씨 3점을 보물로 지정했다.

보물 제1978호 김정희 필 대팽고회'.(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78호 김정희 필 대팽고회'.(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78호 김정희 필 대팽고회(金正喜 筆 大烹高會)는 작가가 세상을 뜬 해인 1856년(철종 7년)에 쓴 만년작(晩年作)으로, 두 폭으로 구성된 예서(隸書) 대련(對鍊)이다.

내용은 중국 명나라 문인 오종잠(吳宗潛)의 '중추가연(中秋家宴)'이라는 시에서 유래한 것으로, “푸짐하게 차린 음식은 두부·오이·생강·나물이고, 성대한 연회는 부부·아들딸·손자라네(大烹豆腐瓜薑菜, 高會夫妻兒女孫)”라는 글귀를 쓴 것이다.

평범한 일상생활이 가장 이상적인 경지라는 내용에 걸맞게 꾸밈이 없는 소박한 필치로 붓을 자유자재로 운용해 노(老) 서예가의 인생관(人生觀)과 예술관(藝術觀)이 응축된 만년의 대표작이다.

'보물 제1979호 김정희 필 차호호공'.(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79호 김정희 필 차호호공'.(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79호 김정희 필 차호호공(金正喜 筆 且呼好共)은 “잠시 밝은 달을 불러 세 벗을 이루고, 좋아서 매화와 함께 한 산에 사네(且呼明月成三友, 好共梅花住一山)”라는 문장을 예서로 쓴 대련(對聯) 형식이다.

단정하고 예스러운 필치가 돋보이는 이 작품은 금석학에 조예가 깊었던 김정희의 학문이 예술과 결합한 양상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 빠른 붓질로 속도감 있는 효과를 내는 등 운필(運筆)의 멋을 최대한 살려 김정희 서예의 수작(秀作)으로 꼽힌다.

'보물 제1980호 김정희 필 침계'.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80호 김정희 필 침계'.(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80호 김정희 필 침계(金正喜 筆 梣溪)는 김정희와 교유한 윤정현(尹定鉉, 1793~1874)의 호(號)를 쓴 것으로, 발문에 의하면 윤정현이 김정희한테 자신의 호인 ‘침계(梣溪)’를 써 달라고 부탁했으나 한나라 예서에 ‘침(梣)’자가 없으므로 30년간 고민하다가 해서·예서를 합한 서체로 써 주었다고 한다.

해서(楷書)와 예서의 필법을 혼합해서 쓴 ‘침계’는 김정희의 개성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구성과 필법에서 작품의 완성도가 높을 뿐 아니라 김정희의 학문·예술·인품을 엿볼 수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