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 세계민속영상콘텐츠 공모전 개최...총 상금 1,700만 원
국립민속박물관, 세계민속영상콘텐츠 공모전 개최...총 상금 1,700만 원
  • 왕진오
  • 승인 2017.10.2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왕진오 기자]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우리 전통민속문화의 보존과 창조적 전승 및 확산을 위한 문화행사인 ‘세계민속영상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세계민속영상콘텐츠 공모전'.
'세계민속영상콘텐츠 공모전'.

이번 공모전은 국민 참여형 행사로서 참가 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개인 참여와 팀 참여 모두 가능하고, 외국인 참가 역시 가능하다.

공모전 참여를 위해서는, 국내외 민속문화를 대상으로 촬영한 결과물을 편집해 응모를 하면 되는데 기존에 촬영한 가정의례 행사를 비롯해, 여행 중에 찍어둔 타국의 민속행사, 그리고 외국인의 경우 본국의 전통 문화를 기록한 영상물부터 한국에서 외국인의 시선으로 담아낸 영상물 역시 응모가 가능하다.

국립민속박물관은 민속문화의 다각적인 대국민 서비스를 위해서 그동안 다매체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오고 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수집한 영상물 역시 상영회, 강연회 등을 통해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며, 박물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전시와 교육 행사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박물관에서 세계민속연구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제저널 무형유산(Intangible Heritage)'사업과 연계해, 타국에 대한 연구논문과 함께 영상자료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대국민 민속문화 향유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공모전의 응모 분야는 ‘다큐멘터리’ 부문과 ‘동영상 원형자료’ 부문 두 가지이며, 주제는 국내외 민속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세계의 민속문화’와 특별 주제인 ‘세계 인형 문화’이다. 특히 ‘세계 인형 문화’를 주제로 한 수상작은 2019년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인형 특별전시회에 상영할 예정이다.

 ‘다큐멘터리’ 부문 응모작(Folklore Film)은 완성된 시나리오를 갖춘 3분 이상 30분 이내의 비상업적 영상물이어야 한다. ‘동영상 원형자료’ 부문 응모작(Unedited Archive Film)은 학술적·자료적 가치가 있는 60분 이내의 영상물로 가편집 형태도 무방하다.

공모전 접수 기간은 2017년 10월 20일부터 2018년 1월 31일까지이며, 국립민속박물관 공모전 웹하드(http://webhard.nfm.go.kr/ID:wfilm, PW:minbak3207)를 통해 직접 제출하면 된다.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오는 2018년 3월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부문별로 각각 ▲대상(일반다큐멘터리 1편/ 아카이브 동영상 원형자료 1편) ▲최우수상(일반다큐멘터리 1편/ 아카이브 동영상 원형자료 1편) ▲우수상(일반다큐멘터리 2편/ 아카이브 동영상 원형자료 2편) ▲장려상(일반다큐멘터리 4편/ 아카이브 동영상 원형자료 4편) 등 총 16편을 선정한다. 총 상금 1,700만원이 걸려 있는 이번 공모전의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지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