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스 갤러리, 박형지 작가 ‘Bad Weather'展 개최
소피스 갤러리, 박형지 작가 ‘Bad Weather'展 개최
  • 이예진 기자
  • 승인 2019.05.0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인포=이예진 기자]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소피스 갤러리에서 5월 9일부터 박형지 작가의 개인전 ‘Bad Weather’를 개최한다. 

‘수면부족(Lack of Sleep)’.  oil and spray paint on canvas, 200x180cm, 2019. (사진=소피스 갤러리)
‘수면부족(Lack of Sleep)’. oil and spray paint on canvas, 200x180cm, 2019. (사진=소피스 갤러리)

박형지(42)는 삶의 주변에서 얻은 일상적이고 사적인 경험의 이미지들을 자신만의 회화적 언어로 담아왔다. 이번 전시는 일상과 관련된 내러티브와 함께 회화 작업에서 ‘실패와 망치기’라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만들어내는 순간의 감성들을 나쁜 날씨에 빗대어 표현한 신작 16점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날씨는 물리적인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부루퉁하고 시니컬한 그리고 무뚝뚝한 감정들의 복잡한 층위까지 포함하며 이것은 다시 작가만의 회화적 제스처로 변환된다. 

작가 박형지는 캔버스 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선택과 결정을 ‘사건들’이라 칭한다. 회화 작업에서 다소 생소하게 여겨지는 이 단어는 미술사학자 리처드 시프(Richard Shiff)가 피터 도이그(Peter Doig)의 회화적 방식을 설명하면서 언급한 것으로 의도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지성과 감성이 만들어내는 이미지를 말한다. 

‘운석사냥꾼 II (Meteorite Hunters II)’. oil on linen, 180x200cm, 2019. (사진=소피스 갤러리)
‘운석사냥꾼 II (Meteorite Hunters II)’. oil on linen, 180x200cm, 2019. (사진=소피스 갤러리)

이러한 ‘사건들’은 박형지의 작업 방식을 결정하는데 큰 요인이 된다. 주위의 환경과 분위기에 따라 선택과 결정을 수없이 반복하며 축적된 사건들은 캔버스 위에 차곡차곡 쌓이며 물감의 색과 질감 그리고 형태를 구성한다. 

한편 계속해서 반복되는 사건들은 거친 붓질과 두꺼운 물감의 물성을 통해 그 흔적을 나타내며 다층적 의미로 해석이 가능한 함축적 이미지로 거듭난다. 이 이미지들은 고정되지 않고 유연하게 흐르며 축적된 사건들을 통해 진화한다. 

박 작가는 “작품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일은 작품의 완성 이전까지 유동적이어서 최종 이미지가 전혀 다른 작품이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사소하고 잡다한 주변 이야기들에서 얻은 이미지는 화면에서 회화적 제스처로 변환되고, 이를 쌓고 망치고 지우고 덮어버리고 다시 그리는 일을 반복하는 동안 불규칙하고 홈리(homely)한 회화의 표면이 된다”고 말한다.

‘무제 (Untitled)’. oil on canvas, 116.8x91cm, 2019. (사진=소피스 갤러리)
‘무제 (Untitled)’. oil on canvas, 116.8x91cm, 2019. (사진=소피스 갤러리)

그의 작업은 기술적인 규칙 없이 캔버스 위에 축적된 물감과 행위의 층들은 결과적으로 우연한 연속성에 의해 작품의 의외성과 풍부함을 가져온다. 또한 철저하게 밑그림을 구성한 다음 계획된 절차에 따라 그려내는 회화 작업과 다른 노선을 취한다. 

주위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포착한 우연의 연속적 이미지들은 마치 ‘퍼포먼스’ 작업을 연상케 하며 전통적이고 고정된 회화의 범주를 확장시킨다. 이번 전시를 통해 독창적 회화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박형지 작가의 자유로운 회화적 상상력과 유희를 확인해 볼 수 있길 바란다. 전시는 5월 30일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